벨기에 일상

1학기 끝!

shong_e 2021. 1. 23. 09:12
반응형

드디어 Faculty of Business Engineering 1학년 1학기 종료!

1학기 종료와 함께 찾아온 매우 짧은 방학...

Business Engineering의 경우 공동학사 학위 프로그램으로 KU Leuven Faculty of Finance, Economy, and Business 와 UC Louvain 소속 Saint-louis Bruxelles Faculty of Social Science에서 운영됩니다. 따라서 두 학교 모두에 소속되어 있고 대부분은 KU Leuven을 더 많이 따르지만 시험일정 시험방식 학사일정에 대해서는 양쪽 학교 모두 과목에 따라 따르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있습니다. 

Saint-louis의 경우 벨기에의 프랑스어 사용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의 기본 언어도 프랑스어이고 학사 일정도 KU Leuven에 비해 1-2 주 정도 빠른 편입니다. KU Leuven은 벨기에 네덜란드어권을 기반으로 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브뤼셀에 있는 캠퍼스라 할지라도 플란다스 교육부의 내용을 따르고 있습니다.

두 학교의 다른 학사 일정으로 인해서 저희 과 같은 경우 이번 시험을 다른 과보다 1주일 정도 일찍 시행하고 1주일 정도 일찍 끝냈습니다. 3주에 걸친 모든 시험을 종료하고 1주일의 휴식 후 2월 1일부터 Saint-louis의 학기가 시작됩니다. 1주일을 방학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벨기에 대학들은 겨울방학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보통 시험이 끝나고 1-2주 정도 쉬었다가 바로 새 학기를 시작하는 편입니다. 이건 여름방학이 상대적으로 길기도 하고 4월에 부활절 방학이 2주 있기도 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한국 대학생들에 비해 학교에 다니는 기간이 긴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계절학기를 하지 않는 경우 통상 약 6-7개월 정도가 학교의 1년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에 비해 벨기에는 여름방학이 2-3달 정도 겨울방학이랑 부활절 등 1달 정도 됩니다. 그러니 학교를 다니는 기간이 1년에 8-9개월 정도 되는 편이죠. 계절학기라는 것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개념이기도 하고요. 물론 방학에 하는 인턴이나 어학당 같은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지만 계절학기랑은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막상 학교 기험 공부만 하면서 학교에 나가지 않는 기간도 약 1달 정도 되기는 하지만 이것도 쉬는 것이 아닌 학교 공부만 거의 매일 밤낮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학교에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뭔가 한국 대학생들에 비하면 정말 시간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고 고등학생 같은 느낌이기는 합니다. 이미 짜여져 나온 시간표 아침부터 밤까지 연속되는 강의들 고등학교 3학년이 수능을 보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ㅜ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