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벨기에 유학

KU Leuven 입학 방법

shong_e 2022. 9. 25. 05:03
반응형

입시가 시작될 때마다 가장 블로그에 많이 댓글이 달리는 내용이 KU Leuven 입학에 대한 질문입니다. 저도 제가 아는 내에서 답변을 드리고 있지만 제가 입시를 했던 때와 지금의 입시가 꽤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벨기에 고등교육 법 개정이 있기도 했고 학교 자체 내에서 교육에 대한 규정들이 달라지기도 했으니까요. 그래서 어떤 과들은 몇 십년 만에 입학시험이 다시 부활하기도 하고 제가 입학할 때와는 다른 시험들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의 정확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댓글들에 정확한 내용은 학교 입시요강을 보거나 입학처에 문의를 하라는 말을 합니다. 그게 현시점에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니까요.

벨기에 학사 입학에 대한 정보가 얼마나 없는지 저도 알고 있습니다. 제가 입학할 때 똑같이 겪었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좀 더 사실적인 벨기에 대학 생활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그랬듯이 많은 분들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가지고 벨기에  유학을 알아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꿈과 목표만을 가지고 벨기에 유학 생활을 하기에는 생각보다 힘 듭니다.

일단 한국보다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대학 입시가 힘들지 졸업이 힘들지는 않으니까 고등학생들이 대학입학만을 위해 공부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학 입학 후 얼마간은 성취감과 입시를 벗어난 자유를 느끼기도 하고요. 하지만 벨기에는 대학생활부터가 지옥의 시작입니다. 매 시험마다 자신의 CSE 라는 성취도가 몇 퍼센트인지 몇 퍼센트를 넘지 못하면 학교를 다닐 수 없는지 확인해야 하니까요. 벨기에 교육은 생각보다 잔인합니다. 공부를 하지 않고 열심히 하지만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을 과감히 잘라냅니다. CSE에 따라 더이상 거주증 연장이 되지 않아 벨기에를 떠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자신뿐만이 아니라 자신과 공부를 하는 모든 친구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사항이라 친한 친구와 학교를 못 다니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유럽의 교육은 대부분 3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3년 안에 졸업하는 학생들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모든 과목들을 통과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4년, 5년씩 공부를 하는 친구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3년이라는 짧은 대학생활의 장점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거죠.

대학생활에 있어서 출석이 매우 자유로운 편인데 누구도 자신의 공부를 챙겨주지 않습니다. 출석체크를 하지 않는 수업들이 대부분이고 실제로 학기 말이 되면 강의실에 10명 남짓 되는 학생들이 출석하는 강의들도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공부를 하다 보면 스스로 느슨해질 수도 있는데 이게 곧바로 시험 점수와 연결이 됩니다. 루벤은 중간고사가 없습니다. 시험이 일년에 3번, 1학기, 2학기, 재시험 이렇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누군가는 시험이 없어서 좋겠네라고 할 수 있지만 이 말은 남들이 2번 또는 3학기 일시 더 나누어 공부를 할 수 있는 과목들의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시험을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험범위도 많은데 과목까지 많다는 소리죠.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가 통제할 수 없는 자유는 오히려 단점이 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난이도와 시험의 난이도가 다른 과목들이 많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자기 자신이 공부해야 하는 것을 비교했을 때 스스로 찾아서 공부를 해야 하는 과목들이 많은 편입니다. 한국에서 사교육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이 경우 매우 힘들 것 같습니다. 저도 사교육을 고등학교 입시 때 했던 사람으로 이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숙제가 있어도 누구도 체크하지 않고 스스로 질문을 하러 찾아다니지 않으면 누구도 해결해 주지 않으니까요.

학교를 다니면서 행정적인 어려움이 있을 때도 있었지만 가장 어려웠을 때는 역시 학업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많은 친구들이 벨기에로 공부를 하러 와서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다른 생활에 스트레스를 받고 어려움에 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벨기에 유학에 관심을 가지시면서 계획을 하실 때 이런 점들을 꼭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 했던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밑에 학교 입학 사이트 영어 버전의 링크를 달아놓겠습니다. 각자 학사, 석사 등 원하시는 걸 누르시면 영어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고 과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입학조건 및 커리큘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 별 입학처로 연락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알 수 있고요.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https://www.kuleuven.be/english/prospective-students/choose-your-programme

반응형

'All about 벨기에 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벨기에 거주증 연장  (0) 2020.11.25
KU Leuven에서 전과하기  (0) 2020.11.17
수학에서 질문의 중요성  (0) 2019.11.21
벨기에 학교는 무엇을 가르칠까?  (0) 2019.11.19
벨기에는 정부가 3개라고?  (0) 2019.10.07